유니캐스트(Unicast)
가장 많이 사용하는 통신 방법으로 목적지 주소 하나만 적어서 그 PC 하나에게만 보내는 방식이다. 즉, 1:1 통신이다.
어떤 한 PC가 정보를 전송하기 위한 프레임에 자신의 맥 주소와 목적지의 맥 주소를 첨부하여 전송한다. 같은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시스템들은 그 맥 주소를 받아서 자신의 랜카드의 맥 주소와 비교하여 같다면 프레임을 받아서 처리하고, 같지 않다면 버린다.
CPU에 전달하지 않고 바로 버리기 때문에 CPU에 영향을 주지 않아 성능 저하가 발생하지 않는다.
브로드캐스트(Broadcast)
브로드캐스트 도메인안에 있는 모든 PC들에게 한 번에 전송하는 방식으로, 1:N 통신이다.
브로드캐스트는 주소가 미리 정해져있으며, 유니캐스트와 다르게 브로드캐스트는 맥 주소가 같지 않아도 신호를 무조건 받는다. 때문에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인지 확인하는 과정에서 CPU가 사용된다.
모든 시스템에 패킷이 전송되므로 트래픽이 증가하고 CPU도 패킷을 처리해야 하므로 성능 저하가 발생한다.
멀티캐스트(Multicast)
특정 그룹에게만 데이터를 보낼 때 사용한다.
한 번에 그룹 멤버들에게 다 보내면서 그룹 멤버 이외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점에서 유니캐스트와 브로드캐스트의 장점을 결합시켰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해당 영역의 스위치나 라우터가 멀티캐스트 기능을 지원해야한다.
라우터는 원래 브로드캐스트를 막는 성질이 있어, 멀티캐스트를 지원하지 않으면 브로드캐스트로 취급하여 막아버린다. 스위치는 브로드캐스트처럼 모든 포트에 뿌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