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work] 루핑(Looping)
루핑(Looping)?
루핑은 그 단어에서도 유추할 수 있듯이, 프레임이 목적지에 도달하지 못하고 계속 순환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원인
그럼 루핑 현상은 왜 발생하는 것일까?
먼저 위에 있던 그림을 다시 한 번 간단히 살펴보자.
위 그림에서 Host A와 Host B가 통신하는 상황이라고 생각해보자. 두 Host 사이에는 2개의 경로가 구성되어 있어 하나의 경로에 장애가 생겨도 다른 하나의 경로로 통신할 수 있도록 설계를 했다.
단순히 이렇게 보면 잘 구성된 네트워크 같이 보인다. 그런데 여기서 바로 위에서 말한 루핑 문제가 생긴다.
루핑 현상이 발생하는 시나리오를 한 번 살펴보자.
먼저 Host A가 다음과 같이 브로드캐스트를 보내면 스위치는 이를 받아 들어온 포트를 제외한 다른 모든 곳에 Flooding을 한다.
Flooding에 대해 잘 모른다면 [Network - 스위치] 이 글을 참고하자.
또 이렇게 되면 다시 들어온 포트를 제외한 다른 모든 곳에 Flooding을 하게 된다.
이처럼 이 과정을 반복하게 되면서 계속 돌게되는 루핑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문제점
이렇게 루핑이 발생하게 되면 무슨 문제점이 일어날까?
이전에 CSMA/CD 프로토콜에 대해 알아봤었다. 보지 못했다면 [Network - 이더넷] 이 글을 참고하자.
CSMA/CD는 Carrier가 감지되면, 즉 통신이 일어나고 있으면 데이터를 보내지 않고 기다리는 특성이 있다. 때문에 루핑 현상이 발생하면 계속 돌고 있기 때문에 통신이 불가능하게 된다.
해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루핑 현상을 막아주는 알고리즘이 있는데, 이를 스패닝 트리 알고리즘(Spanning Tree Algorithm)이라고 한다. 아마 알고리즘을 공부해 본 분들이라면 한 번씩 공부하거나 들어봤을 것이다.
이 알고리즘이 네트워크 상에서 어떻게 쓰이고 루핑 현상을 어떻게 막을 수 있는지 다음에 알아보자.
'Computer Science >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Network] 스위치 (0) | 2023.04.05 |
---|---|
[Network] IP 주소 (0) | 2023.04.04 |
[Network] 서브넷 마스크(Subnet Mask) (1) | 2023.03.30 |
[Network] 라우터 (0) | 2023.03.29 |
[Network] 허브 & 스위치 (0) | 2023.03.28 |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Network] 스위치
[Network] 스위치
2023.04.05 -
[Network] IP 주소
[Network] IP 주소
2023.04.04 -
[Network] 서브넷 마스크(Subnet Mask)
[Network] 서브넷 마스크(Subnet Mask)
2023.03.30 -
[Network] 라우터
[Network] 라우터
2023.03.29